Red2.net

제너럴(Generals)

스토리

세계 해방군(GLA) 관련 안보리 분과 위원회 (결의안 1379)

  • 보고 내용: GLA 활동에 대한 상황 보고서
  • 배포: 기밀

호탄, 중국

지난 몇 달간에 걸쳐 세계 해방군(GLA의 활동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의견이 대두되어 왔다. 해방 전사들 및 테러리스트들의 연합체인 GLA는 중앙 아시아의 여러 국가에 탄탄한 요새를 구축해왔다. 그들은 이 지역에 위치한 개발도상국들의 국경을 따라 병력 및 지휘체계를 여러 곳에 분산시켜 놓았기 때문에 그들과의 의미 있는 대화를 위한 노력은 늘 수포로 돌아가고 말았다.

작년에 이들은 중국 서부 지역으로 들어와 그곳을 독립된 국가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민들을 선동해왔다. GLA의 자금 출처는 아직 밝혀지지 않으며 지도자의 정체 역시 미스터리로 남아있다.

중국 정보 입장에서는 이 서부 지역으로의 침투가 매우 좋지 않은 시기에 일어났다. 중국은 "새로운 방식"을 표방한 신경제 정책을 통해 국민의 인권을 향상시키는 한편, 경공업 및 농업 부분에서의 수출도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왔기 때문이다. 북경은 이와 같은 변화가 일시적인 것이 아님을 계속해서 밝혀왔고 이는 GLA의 입장에서는 결코 바람직한 상황이 아니었던 것이다.

지난 주, GLA는 예쳉에 위치한 군수 시설을 공격, 수천 발의 탄약을 약탈함과 동시에 1곳의 핵발전소를 파괴했으며 그 결과 100km까지 방사능 오염도가 심각한 수준에 도달했다. 중국 정부는 이에 격분해 중재자를 통한 GLA의 대화를 거부하는 한편 다수의 중국 인민군 사단이 이 지역의 주요 도로 및 하천 주위에 배치되었다.

미국은 위성 정찰을 통해 안보리에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는 있지만 이 지역의 평화 유지를 위한 병력 파견은 하지 않고 있다. 이는 아마도 최근 미국이 추진해오던 중동 지역에서의 대 테러 정책을 UN이 지지해주지 않은 것에 대한 불만의 표현일 것이다. 미군 병력은 항구 및 기지에 머물고 있는 상태에서 해안 지대의 경비만을 담당하고 있다.

유럽과 아시아에서 전해오는 간접적인 정보에 의하면 GLA는 영향력을 더 넓히기 위해 장기적인 지하 조직 구축을 위한 자금을 대기 시작했다고 한다. 만일 중국이 GLA를 몰아내는데 성공한다면, 다음에 그들이 다시 출몰할 지역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GLA를 제압하려는 중국의 노력에 가장 큰 힘이 되어줄 수 있는 진영은 당연히 미국이지만 계속해서 개입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미국도 머지않아 아시아와 다른 지역에서 GLA와 부딪히게 될 것이라는 분과 위원회의 의견을 무시하고 있다. 본 분과 위원회는 GLA와 열린 대화 채널을 유지하고 중국에서의 활동 범위를 정함과 동시에 더 늦기 전에 미국도 이번 분쟁 지역의 평화 유지를 위한 노력에 동참하도록 촉구할 것을 안보리에 권장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