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2.net

타이베리안돈(Tiberian Dawn)

팁 & 테크

공룡 미션

  1. C&C95.EXE의 바로 가기를 만들고 오른쪽 클릭한 다음에 속성을 선택한다.
  2. 바로 가기 탭에서 대상의 마지막에 c&c funpark(TFD: funpark -cd c&c)를 추가하고 적용한다.

    공룡 미션의 바로 가기

  3. 방금 만든 바로 가기로 게임을 실행하고 Start New Game을 선택한다.
    아무 진영이나 선택하면 숨겨진 동영상이 나오고 공룡 미션을 할 수 있다.

자금 벌기

창고에 반 정도를 채우고 팔아버린다. 많은 자금을 얻게 될 것이다.

차량 매각

차량을 팔려면 수리 시설로 이동시킨 다음에, 판매 커서를 선택하고 차량을 클릭한다. 반 값 정도를 돌려받게 될 것이다.

우주선

우주선을 찾으려면, GDI 미션 6: 체코 공화국으로 간다. 기지를 건설하고 샘 사이트들을 파괴하면 공습(Airstrike) 지원이 주어지는데, 이것을 사용해서 남서쪽 구석을 공격한다. 은색 우주선이 보이지 않는다면, 이전보다 약간 더 높은 곳에 공습을 한다. 그러면 추락한 은색 우주선이 보일 것이다.

적 하베스터 탈취

하베스터가 정제소에 자금을 공급하고 있는 동안에 정제소를 점령하면 적 하베스터를 탈취할 수 있다. 이것은 더 이상 하베스터를 생산할 수 없을 때에 유용하다.

소총수 매각

소총수들을 모래주머니 앞에 놓는다. 판매 버튼을 클릭하고 커서를 소총수 위로 이동한다. 소총수가 모래주머니에 충분히 가까이 있다면 팔 수 있을 것이다.

모래주머니 활용

적군이 아군 기지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려면, 모래주머니를 아군 기지의 모든 입구에 짓는다. 이렇게 하면 적을 상대하지 않아도 아군 기지를 건설할 수 있을 것이다. GDI의 마지막 미션에서는 가끔씩 이온 캐논과 A-10 공습으로 적군을 처리하거나, 템플 오브 노드에서 핵미사일을 발사해서 처리하면 된다.

아무데나 짓기

모래주머니를 건물 옆에 짓는다. 이제 계속해서 건설하고 싶은 곳에 닿을 때까지 벽을 짓는다. 새로운 건물을 건설한 다음, 모든 모래주머니들을 팔아버리면 된다.

숨겨진 엔딩

대부분의 게이머들은 케인이 돌더미에서 깔려죽는 장면만 보게 된다. 하지만 GDI 마지막 미션에서 이온 캐논으로 사원을 공격해 파괴하면 돌더미가 무너져 내리는 곳을 지나치고 로비에서 이온 캐논을 맞는다. 이렇게 새로운 엔딩은 커맨드 앤 컨커의 색다른 맛을 준다.

GDI 트루 엔딩 보기위해선 이와같은 3개의 조건이 모두 갖춰져야 함.

1. 이온 캐논 한방에 파괴될 수 있을 정도로 템플 오브 노드에 피해를 입힌 상태여야 함.

2. 템플 오브 노드를 제외한 모든 Nod 건물을 제거하거나 점령한 상태여야 함.

3. 적 AI가 건물을 수리할 수 있는 돈이 있어야 함.

(적 AI는 자금이 바닥나면 피해를 입은 건물을 즉시 매각하기 때문에 경제 봉쇄를 해버리면 숨겨진 트루 엔딩을 볼 수 없음.)

제공: infobook님

미션 공략에 도움이 되는 것들

1. 공습제어

노드 미션을 하다보면 GDI 공습의 피해를 덜 봐야 하는 미션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11인 나미비아/모잠비크가 있다. AI는 공습의 목표물을 선정할 때, 가장 북쪽의 것을 선택하므로 (똑같이 북쪽이면 더 서쪽의 것) 북쪽에 값싼 유닛을 하나 보내도록 하자.

2. AI의 건보트 못 쓰게 만들기

역시 11미션이나 마지막 미션에 사용된다. 아직 아무 유닛도 타게팅하지 않는 건보트 근처에 건보트 한 방에 죽지 않는 유닛을 보낸 뒤, 타게팅된 유닛을 건보트 사정거리 바깥으로 대피시킨다. 건보트는 타게팅 된 유닛을 계속 공격하려 하기 때문에 타게팅 되지 않은 다른 유닛을 이용해 공격하면 건보트의 반격 없이 처리할 수 없다.

3. 하베스터 낚시하기

노드 정찰바이크에는 버그가 있다. 바로, 보병처럼 깔릴 수 있는 유닛으로 적 하베스터가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정찰바이크 9대로 포위하기 전까진 실제로 깔리진 않는다. 포위되면 버그성으로 깔아뭉게고 정찰바이크가 죽는다.) 보병이 하베스터를 공격하면 깔아뭉게러 오는 것 처럼, 어택바이크를 깔아뭉게기 위해 지도 끝까지 적 하베스터가 따라온다. 오벨리스크가 있는 곳으로 유인해 처리하면 된다. 단, 하베스터를 보호하기 위한 병력을 인공지능이 보내므로 뒷수습을 해줘야 한다.

* 한 한대의 하베스터라도 적 정제소에 들어가게 되면 컴퓨터의 모든 사일로가 꽉 차게 되므로 컴퓨터가 재생산하는 족족 모두 낚아야 경제 봉쇄가 가능하다.

4. 맘모스 탱크 미사일 발사하기

무기가 두개인 유닛의 경우

i) 포탑이 있는 유닛은 포탑을 회전 시키면서 공격해야 할 때 보조무기가 발사되고

ii) 포탑이 없는 유닛은 정방향 동서남북의 목표물을 칠 때 주무기, 아닐 때 보조무기가 발사된다 (그 반대던가... 그러나 그런 유닛이 에디트 없이는 얻어지지 않아서...)

따라서 맘모스탱크로 보병을 상대할 때에는 일부러 강제공격으로 다른 곳을 포로 치다가 보병을 찍어주는 방법이 유용하다.

제공: 싼징님

infobook님의 팁

1. 핵미사일 방어 전술 : 플레이어는 핵미사일을 한 게임당 한발밖에 사용할 수 없지만 적 인공지능은 템플 오브 노드가 공격받거나 특정 트리거가 작동(전진기지의 발전소들이 전부 점령되거나 파괴되는 등)하면 핵미사일을 몇번이든 쏠 수 있다. 템플 오브 노드가 지어져서 아군 기지에 미사일을 날리는 미션의 경우 템플 오브 노드가 지어지는 위치에 샌드백을 짓거나 유닛을 배치해서 템플 오브 노드가 지어지지 못하게 저지하는 방법이 있고 이미 템플 오브 노드가 지어져 있어서 불규칙적으로 미사일을 날리는 미션의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적 AI는 다른 RTS 게임과 마찬가지로 핵미사일이 방어시설을 우선목표로 지정해서 발사하게된다. 샌드백을 이어붙여 기지에서 최대한 떨어진 곳에 개량형 가드 타워를 짓는다. 샌드백,체인 링크,콘크리트 월은 핵미사일에 맞아도 파괴되지 않는다. 핵이 떨어질때마다 같은 위치에 개량형 가드 타워를 지어주면 기지가 지속적으로 큰 피해를 입는것을 막을 수 있다. 개량형 가드 타워가 하나도 없다면 개량형 통신 센터가 두번째 표적이 된다.

2. 엔지니어 러쉬 막기 : 엔지니어 러쉬가 오는 길목에 포탑을 여러개 짓는다. 적 AI가 엔지니어 러쉬를 하려고 할 때 다수의 포탑이 지어져 있으면 포탑을 점령하려 시도하기때문에 엔지니어를 잃게된다. 이 점을 이용해 제한적으로 엔지니어 러쉬를 막을 수 있다. 이 방법은 후속작인 타이베리안선에서도 그대로 써먹을 수 있다.

3. 적 건물에서 자금얻기 : 건물을 점령하여 매각할때 나오는 보병의 수는 직접 건설한 건물을 매각할때 나오는 보병의 수보다 적다. 적 기지에 방어시설을 짓고 엔지니어를 이용해 고가 건물을 점령한 뒤 매각한다. 적 AI는 자금이 바닥날 때까지 계속 같은 위치에 똑같은 건물을 짓는다. 이점을 이용해 건물이 지어질때마다 먹고 팔고를 반복한다. 매각할 때 나오는 보병들도 샌드백 옆에 놓고 팔아버린다. 빼앗은 자금으로 병력을 생산해서 기지를 친다. 적 건설소가 두개이상 있는 미션에선 계속 지어지는 건설소를 먹고팔고를 반복하면서 고가 유닛 양산이 가능하다.

4. 창고 추가 건설 없이 돈 모으는 방법 : 정제소에 타이베리움이 가득 차기전에 건설시간이 짧고 비용이 많이 드는 건물을 생산한다. 완성된 건물을 짓지말고 취소한다. 같은 방법으로 건물을 완성하고 취소하고를 반복하면 창고를 짓지않아도 돈을 모아둘 수 있다. 이 방법은 기지에 창고를 지을 공간이 충분하지 않을경우 유용하게 쓸 수 있다.

5. 적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는 방어전술 : 공습 AI의 헛점과 마찬가지로 적들은 무조건 북서쪽에 가까운 유닛이나 건물을 우선순위로 공격해온다. / 모든 공격용 유닛은 이동경로에 플레이어의 유닛이나 건물이 근접하면 북쪽에 있는 유닛이 아니더라도 그 유닛이나 건물을 공격대상으로 삼는다. / 방어용 적 유닛들은 공격받을 경우 반격을 시도하는 유닛과 공격받아도 자리를 이탈하지않는 유닛으로 나뉜다. 반격을 시도하는 유닛은 공격한 아군유닛이 죽을때까지 쫓아오며 자리를 이탈하지 않는 유닛은 제자리에서 반격만하는 유닛과 일정거리까지만 추격하고 다시 원래 위치로 돌아가는 유닛으로 나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