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2.net

작성일 : 13-08-20 02:46
[컴백기념 철지난 리뷰] 미국 - 슈퍼무기 제네럴
글쓴이 : 라면국물
조회 : 4,732  

http://goto2020.cdn1.cafe24.com/img/game/gen/zh/general/usa_superweapon_gc.jpg

아는 사람이야 알겠지만 미해군 소속의 여장교로사 오로라알파나 EMP 패트리어트 등의 고급기술로 무장한 아줌마다. 슈퍼무기나 버튼대령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제외한다면 전체적으로 방어적인 플레이에 특화된 진영으로 경우에 따라서는 답답한 진영이 될 수도 있는 것도 사실.......

하지만......상대하는 입장에선 오로라알파가 떳다 하면 건물이든 유닛이든 무조건 피해를 입는다는 것이 꽤나 성가신데다가 EMP 패트리어트 자체도 꽤나 좋은 성능을 지녔고, 슈퍼무기인 파티클캐논의 경우 반값이기 때문에 시간을 많이 줄 수록 상대하기 버거워지는 진영이다. (이 사람의 파티클캐논은 유일하게 분홍색 광선이다. 체감상 더 강한 듯)

오로라 알파의 경우 소형 기화폭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1,2차 폭발에 된통 당하기 일쑤이며, 슈퍼무기나 커맨드센터 급의 견고함이 아니라면 1~2대의 오로라 알파에 푹찍악 당하는 것도 태반이다.

 

전체적으로 놓고 보자면 부자운영에 특화되어야 하는 진영으로 초반만 잘 버텨서 자금이 충분히 확보되면 그때부턴 맹공이 시작되는데 이 맹공을 버틸 재간이 여간해선 나오지 않는다. 스타1 시절의 샤우론 저그의 느낌이랄까?? 단 유닛의 수가 아니라 질로 승부되는 타입이지만 그렇다고 그 수가 적지도 않기 때문에 이 제네럴을 상대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견제가 필수적이다.

다만 고급기술이 사용된다는 점에 필두해서인지 유닛들 가격이 만만치 않고 그 때문에 초반 운영을 잘못하면 충분한 전투력을 확보하기도 전에 게임오버 될 수 있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는 점. 그렇기 때문에 초반 방어가 절대적으로 중요해지며 버티기 싸움이 되기 때문에 공격측, 수비측 양쪽 다 초반 신경전과 견제에 피마르는 일도 빈번하다.

그렇지만 초반에는 EMP 패트리어트와 파이어베이스가 있기 때문에 이를 잘 운용하면 초반방어도 꽤 준수한 편인데다 2차자원을 충분히 확보한 상태라면 이후 자금싸움에서 적어도 밀리지는 않기 때문에 상대를 효과적으로 쳐 바를 수 있다.

결국 돈이 모이기 전까지는 웅크리고 있다가 돈이 모이면 미쳐 날뛰는 진영. (내가 무릎을 꿇은건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었어)

각 국가마다 하나씩 있는 코만도 유닛 중 가장 저렴한 가격에 전장에 투입되는 것도 특징이지만 오로라 알파가 워낙에 대세라 잘 쓰이지는 않는다.

 

초반 버티기가 약점이기도 하지만 또 다른 약점도 있는데 바로 육군 힘싸움에 취약하다. EMP 패트리어트가 있다고는 하지만 적의 기갑부대 앞에서는 몸을 사려야 하는 진영. 어벤져와 EMP 패트리어트로 약간의 방어가 될지는 몰라도 어디까지나 방어할 때 이야기, 슈장으로 플레이 하면서 육군모아서 적에게 닥돌하는 방법은 추천할 수 없다. 험비미디가 혐오비기 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적의 전력을 압도할만한 수준이 아니라면 결국 자금만 잃는 수단으로 전락하게 되고 슈장의 장점을 전혀 살리지 못하는 일이 되고 만다. 거기다가 파티클과 버튼의 가격이 다른 진영에 비해 저렴한데 비해 다른 육군의 경우 가격이 좀 더 비싸기 때문에 어쨌거나 비추하는 방향으로 잡히게 된다.

그 육군 모을 돈으로 오로라알파 하나 마련하는 편이 더욱 경제적이기 때문.

그렇지만 슈장으로 플레이하면서 육군물량공세 따위의 전략을 짜는 일은 거의 없을 것으로 확신되기에 굳이 비추라고도 하지 않고 싶다.

적의 공군은 무조건 한방인 EMP 패트리어트. 거기다가 버튼대령도 저렴하게 나오고 파티클캐논은 무려 반값. 고급제어로드를 사용해 확보할 수 있는 전력도 꽤 높은 편이니 방어만 충실하게 된다면 어떤 진영이든 무난하게 상대할 수 있는 진영이다.

게임상 부연설명에 상대보다 월등한 전력을 갖췄을때만 공격하는 특성이 있다고 되어있는데 미묘하게 그 설명과 맞아쩔어지는 부분. 게임에서 역시도 상대와 같은 테크, 또는 상대적으로 고위테크를 확보하고 충분한 전투력을 갖췄을때만 공격나가게 되는 진영이다.

초반 방어가 깨지면 내게 헬게이트가 열리지만 초반 방어를 해내면 상대에게 헬게이트를 연다는 이야기는 앞서도 수차레 언급한 이야기. 우주방어만 해내면 아마도 경기를 슈퍼무기전으로 끌고 가게 될 것이다. 물론 가격이 저렴한 슈장 쪽이 약간 더 유리하게 작용하겠지만.......(어디까지나 약간이다)

여담으로....

미 해군 소속인 이 아줌마가 어이하여 해군이라고는 미션때 잠깐 나오는 몇몇 함선을 제외하고는 눈을 씼고 찾아봐도 없는 육군&공군 싸움에 끼어들었을까?? 보급과 자원확보 부분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뒀다면서 일부 유닛들이 비싸게 들어가는 이유는 뭘까? 커미션 받아먹는 더러운 아줌마인가??

이 아줌마. 우주방어 → 자금확보 → 슈퍼무기 싸움으로 밀고가는 더러운 진영이더니 실제로도 더러웠나 보다. (응?)

그리고 최종보스 링 장군을 제외하면 유일한 플레이어블 진영 가운데 유일한 여성장군.

챌린지시 나오는 대사들을 본다면 자신이 여성임을 은근히 과시하면서도 동시에 여성이라서 보호받고 싶다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기도......거기다가 군인으로서의 오만함을 동시에 갖춘걸 보면 우리나라의 그 분들과 미묘하게 겹쳐 보인다. (적어도 이 여자는 자기 부하들을 소중히 여기기라도 한다.)

Lionhearts 13-08-22 12:52
 
아하 결국 오로라알파를 써야 하는 거군요..
전 지상에서 적의 기갑부대를 상대할 유일한 유닛은 미사일디펜더라는 사실만 상각해서 험비에 미사일부대 태우고 다녔는데;;;
고기 13-08-22 20:20
 
하지만 일반적인 멀티에서 오알이나 슈퍼무기를 꺼내들면 뉴비라는 비난과 함께 어그로 탑에 일점사 당할 각오를 해야하죠..
     
DarkArchon 13-09-21 22:38
 
공감합니다. 슈퍼무기 지었다고 늅늅 거리면서 화내는거 정말 싫죠
솔직히 슈장의 특성이 슈퍼무기와 오로라인데 그걸 비난하니...

그러니 슈장 비난하는 뉴비를 오로라로 털어버립시다. ;-)
DarkArchon 13-09-21 22:36
 
패트리엇이 위치 제대로 잡으면 견제가 소용없는 장군이죠
PAKFA 13-12-21 23:03
 
헉 난 왜 여태가지 이아줌마가 해병대인줄 알았지? 해군운영을 안해서 그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