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2.net

작성일 : 12-03-19 20:43
▶ 중요공지 ◀ '특정 단어'에 관한 운영진 공식 입장
글쓴이 : 캐백수포도
조회 : 735,261  

 

안녕하세요, 캐백수포도입니다.

 

저희 레드넷 운영진은 지난 3월 7일에 이 공지를 통하여 특정 단어 사용에 관한 일반 회원분들의 의견을 들었습니다. 이에 저희 레드넷 운영진은 해당 부분을 종합하여 최종적인 결론을 내렸습니다.

해당 사항에 대한 회의에는 사이트 관리자 '크래커', 현 최고 관리자 '캐백수포도', 현 최고 관리자 '月時計'가 참석하였습니다. 참고로 최고 관리자 '루카스'는 일반 회원 '파란장미'의 직권 남용 이의 제기로 인하여 현재 임시 권한 정지 상태에 있습니다.(해당 사항에 대한 최종 인적 사항은 이의 제기 만료 시간인 27일 이후에 확정됩니다.)

 

회의는 3월 19일 19시 42분에 시작되어 20시 9분에 종료되었으며, 이를 통해 결정된 사항은 반론은 받지 않지만, 한 달 정도 유예 기간을 거쳐서 재논의 요청이 많을 경우 재논의,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반영구적으로 지속됨을 알려드립니다.

우선 논의 과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최초로 이전 공지에 있던 일반 회원분들의 의견을 다시 한 번 검토한 결과,

1. 원천적인 봉쇄에 대한 의견

2. 그 사용 정황에 따라서 모니터링을 하여 징계를 내리는 형식이 되어야 한다는 의견

3. 회원들 스스로 자정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방향으로 가자는 의견

이렇게 나눠졌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수치상으로는 총 13명이 의견을 내셨으며, 1번 3명, 2번 6명, 3번 4명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최초, 최고 관리자 '캐백수포도'가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해당 사항은 문법적인 문제를 수정한 것을 제외하고 원문 그대로 옮겼음을 알려드립니다.)

우선, 현실적으로 특정단어가(1차 수정) 모든 게시물에서 특정단어가 사용될 경우에 그 게시물에서 특정단어를 고인드립이나 비난성으로 사용했다고 볼 수 없고, 그것을 운영진이 일일이 확인하여 고인드립성이나 비난 여부를 체크하는 것은 어렵다고 봅니다.
특정 단어 사용으로 인해 문제가 생긴다면 게시물을 작성한 작성자의 책임도 있겠지만, 문제 제기자가 게시물의 뉘앙스가 아니라 그 단어의 근본적인 유래를 통해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라면 이것은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해당 부분에 대해서 회원들 스스로의 자정 노력을 통해 사용을 자제하되, 사용 시에 징계조치는 없이 당사자끼리 회칙을 위반하지 않는 선에서 해결하는 것으로 권고 하는 것으로 처리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라고 제안하였습니다.

이에 최고 관리자 '月時計'는 '분쟁이 일어나면 엥간해선 잘 끝나지 않고 평행선 유지하는 경향이 강하던데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하게 되나요?' 라고 추가 설명을 요구하였습니다.

이에 최고 관리자 '캐백수포도'

일단 당사자들끼리 일어난 문제에 대해서 평행선을 유지하는 것만이라면 일단은 현재 레드넷 회칙에 걸릴 만한 것은 없습니다. 다만, 논쟁을 확산시키거나 사이트 분위기를 흐리게 하는 소지가 있다면 그건 회칙에 걸리죠. 서로 게시물 댓글 상으로 이해가 어렵다고 생각하면 쪽지 같은 것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단어 사용에 대해서 운영진이 논하게 된 이유는 근본적으로 생각하면 사이트 내부 분위기를 흐릴 소지가 있었기 때문이며 이것만 발생하지 않는다면, 당사자들끼리 조용히 토론을 하든지 서로 이해를 하든지는 말리지 않겠다는 겁니다. 어차피 의견 차이니까요.

라고 답하였습니다. 이에 최고 관리자 '月時計'가 '회칙에 위배되지 않는 한 노터치이다 라는거죠?' 라고 재차 확인하여 긍정하였으며, '물론 그렇게 쪽지상으로 이야기하다가 현재 회칙에 위반되는 행위가 나오면 당연히 징계할 것'이라고 추가 설명을 붙였습니다.

이에 사이트 관리자 '크래커'는 '전 가입한지 얼마 안 된 회원들이 잘 모르고 징계를 맞는게 조금 걸린다.'며 동의하였으며, '月時計'가 이견이 없음을 밝히고 동의하여 최종적으로  '캐백수포도'의 의견이 결정되었습니다.

 

이에 말씀드립니다. 저희 레드넷 운영진은

특정 단어 사용에 대해서 회원들 스스로의 자정 노력을 통해 사용을 자제하되,

사용 시에 징계조치는 없이 문제가 발생할 경우 당사자끼리 회칙을 위반하지 않는 선에서 해결하는 것으로 권고합니다.

반론은 받지 않습니다. 한 달 유예 기간을 거쳐서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결과에 따라 처리하겠습니다.

 

카미코토야 말로 정설이다!
카미코토는 진리로다!

http://rhddud.egloos.com/
모래먼지 12-03-19 23:30
 
요약하면 특정 단어 사용에 대해서는 전혀 관여하지 않지만, 그와 관련한 논쟁으로 회칙에 어긋나는 사항이 발생하면 조치하겠다로군요.

더 줄이면, 쓰는 건 맘대로지만 문제는 일으키지 마라. 정도로 해석하면 되겠습니까?
     
캐백수포도 12-03-19 23:37
 
맞습니다.
          
모래먼지 12-03-19 23:43
 
회칙에 의한 강제도 필요하지만, 역시 제일 중요한 건 회원들의 능동적인 대처와 의식수준이니, 특별한 조치를 하지 않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원래 레드넷 분위기가 점잖기도 하고 말이죠.

어쨌거나 운영에 수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chimbang 12-03-20 02:01
 
운영진의 의견을 존중하겠습니다.
P.S:왠만하면 쓰지 맙시다.
최강보라매 12-03-20 14:54
 
네, 알겠습니다. 카미코토가 정설이고 진리죠. 반론은 하지 않겠습니다.
     
이름 없는 자 12-03-21 10:54
 
불쌍한 인덱스
F22Raptor 12-03-20 21:07
 
무난하게 결론이 났내요...
LesPaul 12-12-04 14:05
 
[특정단어]리스트좀 써주시죠 너무 추상적인데
걸푸 12-12-07 20:16
 
고인드립 인거 보니까. 아무래도 모 드링크 광고에 나오는 제품을 말하는것 같습니다. 쥐자식 메가바이트 같은.. 민감한 문제라 더이상은 모 검색엔진, 왼만하면 당사자 해결이 좋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