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2.net

작성일 : 17-02-06 20:27
취소된 제너럴2 개발자가 블리자드가서 만든것
글쓴이 : 밴쉬는어디로?
조회 : 1,087  
http://red2.net/gbd/bbs/board.php?bo_table=news&wr_id=18306&sca=&sfl=wr_subject%7C%7Cwr_content&stx=%EB%B8%94%EB%A6%AC%EC%9E%90%EB%93%9C

제너럴2 취소되고 개발자였던 팀 모튼이 블리자드 입사햇단 뉴스가 떳었죠

최근에 알았는데 현재 스타2의 협동전을 총괄하고 있더군요

http://us.battle.net/sc2/static/images/coop/media/coop_media_3.jpg

스타2는 자유의날개이후 국내서 듣보잡되서 잘안알려졌지만 상태가 심각합니다

워3의 핵심이었던 유즈맵은 난이도가 대폭상승한 맵에디터프로그램과 블리자드의 관리실패(인기도시스템도입)으로 진작에 자유의날개때 망해버리고

래더도 자유의날개때부터 너무나 극한의 마이크로컨트롤을 요구하는 플레이,너무 고효율을 지녀 방어하기 어렵게 만드는 견제특화유닛들 등의 문제를 겪었는데

확장팩이 나오면서 고쳐지기는 커녕 더 악화일로를 걸었고 결국 공허의 유산 희대의 사기유닛 사도의 등장으로

공허의 유산와서 유저들도 대량이탈해버리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그런와중에 공허의 유산에서 유일하게 호평받는게 제너럴2 개발진이었던 팀 모튼이 총괄하는 협동전(co-op)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레드얼럿3의 코옵+제너럴의 특화장군들+rpg의 레벨업 개념입니다

자유의날개부터 공허의 유산까지의 켐페인들을 변형한 임무를 2명의 플레이어가 클리어하는 데요

래더처럼 종족을 고르는게 아니라 사령관을 고릅니다

 같은 종족이라도  사령관에 따라 유닛구성,업그레이드,특수 스킬등이 달라지며 (즉,제너럴의 장군들과 같음)

처음에는 6개의 사령관(테란-레이너,스완 프로토스-알타니스.보라준 저그-케리건,자가라)이었는데 꾸준히 추가되어서 현재11명입니다

사령관에 따른 고유 유닛과 스킬,업그레이드 등이 처음부터 해금되어있는게 아니라

레벨1부터 시작하며 미션을 깰때마다 레벨업을 하게되며 최종적으로 15레벨에 도달하면 모든 특성이 해금됩니다

단순히 15레벨에만 도달하면 끝나는게 아니라 여기서 디아3의 정복자레벨부터 마스터레벨1에서 시작되며 90까지 도달해야합니다

마스터레벨은 레벨1당 스탯 1포인트를 찍게됩니다 기존 사령관의 특성을 더 강화시켜줍니다

총 6가지의 옵션중에 3가지를 택해야하며 1가지당 최대 30포인트까지 찍을수 있습니다 (다합치면 90포인트,즉 90레벨)

단순히 컴퓨터를 상대하며 진행하는 코옵이라 빠르게 질리지 않겠냐고도 물어볼수 잇겠는데

하드코어 유저들을 위해 매주 돌연변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돌연변이는 오버워치 주간난투 하스스톤 선술집난투 랑 개념이 비슷한데 2~3가지의 핸디캡이 주어집니다

예를들면

-적유닛의 이속2배, 적유닛이 죽을때 폭발해 데미지를줌, 아군유닛의 시야 감소, 모든적유닛이 은폐상태

등의 핸디캡이 주어지게 됩니다

현재까지 총 10개의 임무가 잇으면 매번 플레이시 적의 종족은 테란,저그,플토중 랜덤으로 하나가 선정되며

주기적으로 적의 공세가 본진으로 오는데 유닛조합도 매번 플레이시마다 여러유형중 하나가 결정됩니다 (지상위주라던지 메카닉위주라던지 스카이위주라던지)

쉬운접근성과 하드코어게이머까지 망라하는 다양한 콘텐츠덕에 호평을 받고 있지만

버그문제라던가 사령관간의 격차등 문제가 아예없는건 아닙니다

지금까지 나온 사령관들을 대략 보면 이렇습니다

테란

레이너

-사실상 스2의 보장입니다 스팀팩업그레이드무료,스팀팩사용시 소모체력감소,배럭의 건설시간감소,보병의 생산시간감소등의 특성이있으며
 제작진이 보병만 쓰지말라고 의외로 메카닉도 버프해줘서 메카닉과 스카이유닛 광물소모량 감소, 메딕의 힐이 기계에게 통함(!)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유저들은 여전히 바이오닉(...)만 씁니다

주요유닛:마린 불곰 파이어뱃 메딕 벌쳐 전투순양함 시즈탱크

주요마스터레벨 특성: 스팀팩지속시간 증가, 유닛생산직후 일정시간동안 이속/공속 증가

스완-자유의날개에서 레이너를 보좌하던 공돌아저씨입니다

-스2의 탱장 그런고로 여기서도 평가가 바닥임(...)
배럭건설불가, 팩토리건설시 가스가 들지않음, 메카닉유닛의 체력이 20%더 많고 생산시간도 20%감소, 시즈탱크의 포격데미지가 90,자유의날개의 켐페인의 드라켄레이저 천공기가 특수건물로 등장

주요유닛:골리앗,시즈탱크,토르,레이스,사이언스 베슬

주요 마스터레벨:드라켄레이저천공기 건설시간감소,건물체력증가

노바-정예용병집단 컨셉, 현재 협동전 최상의 사령관입니다

-노바본인이 직접 영웅유닛으로 참전,인구수100으로제한,서플라이디팟필요x,유닛이 분대단위로 생산됨, 생산시간없이 즉시소환,유닛들이 일반유닛보다 더 강력함
주요유닛:정예 마린, 특수작전 유령, 밤까마귀 타입2, 중장갑 시즈탱크,타격 골리앗

주요마스터레벨특성:노바의 공속증가/노바의 에너지재생증가

저그

케리건-케리건본인이 직접 영웅유닛으로 참전합니다 딱히 두드러지는특성은 없는편

주요유닛:히드라 울트라 뮤탈 무리군주

주요마스터레벨특성:케리건공격력증가 유닛 가스소모량 감소

자가라-사실상 스2의 폭장입니다 인구수는 100으로 제한되지만 드론이 인구수1에 2마리씩 생산되며
          저글링이 3초만에 3마리가 튀어나옵니다 맹독충과 스커지가 빌드타임이 10초이며 저글링은 상대유닛의 방어력을 0으로만드는 업을 할수있습니다
          자가라가 영웅유닛으로 직접참전하며 히드라/바퀴는 생산못하고 자가라가 직접전장에 소환합니다
주요유닛:저글링 맹독충 스커지

주요마스터레벨특성:맹독충공격력증가/자가라 에너지재생 증가

아바투르-개발단계서 폐기된 폐품장군과 유사합니다

적을 죽이면 적유닛 티어에 비례해 생체물질을 얻을수 있으며 이것을 먹이면 유닛의 공속,체력,에너지 회복속도가 증가합니다
생체물질100개를 다모으면 지상유닛은 켐페인의 브루탈리스코로 공중유닛은 거대괴수(레비아탄)으로 진화합니다
브루탈리스크와 거대괴수는 최대3기씩 보유가능합니다

주요유닛:뮤탈 가디언 디바우어러 바퀴 궤멸충

스투코프

스타1의 스투코프가 감염된 형태(!)로 돌아왔습니다 스투코프와 유닛과 건물은 모두 감염된 테란의 형태이며
심지어 브루드워의 듀갈제독의 기함 알렉산더함도 감염된형태로 등장합니다 건물들은 테란건물처럼 이동이 가능합니다만, 공중에 비행하는게 아니라
촉수를 이용해 땅바닥을 느그적느그적 걸어갑니다(....)

주요유닛:감염된 마린 감염된 시즈탱크 감염된 밴쉬

프로토스-프로토스사령관은 공허의유산캠페인에 나오는 프로토스분파(칼라이,네라짐,정화자,탈다림)컨셉에 맞춰 제작

아르타니스-칼라이컨셉 즉 아이어행성의 주류프로토스

유닛이 마지막공격을 받으면 체력1남기고 5초간무적화, 로보틱스퍼실리티와 스타게이트에도 차원시스템적용,차원건물들이 최대3회충전

주요유닛:질럿 드라군 리버 폭풍함 하이템플러 아칸

보라준-네라짐컨셉즉 다크템플러위주의 프로토스입니다 사실상 스장

유닛은폐시 쉴드회복속도5배,유닛은폐시 공격력15%증가,유닛이 은폐시 마지막공격을 받으면 체력1남고 본진으로귀환,유닛들을 은폐시키는 암흑파일런건설

주요유닛:다크템플러,커세어(은폐업그레이드있음) 다크아칸 공허포격기

카락스-공허의유산에서 주인공도와주는 공돌이

파일런,포톤캐논,쉴드배터리,켐페인용방어건물이었던 케이다린초석(공격력100)이 1초만에 지어지나, 유닛생산시 가격이 50%더듭니다
대놓고 타워러시하라는 사령관 쓰기가 어렵습니다 켐페인의 정화자컨셉

주요유닛:캐리어 동력기 거신 불멸잘

알라라크-스2의 최종보스 아몬을 섬기던 광신도프로토스 탈다림의 수장(켐페인에서 얘가 배신을 때리고 알타니스에게 붙습니다)

탈다림의 유닛을 사용하며 스타게이트를 짓지 못합니다 기동성이 후달리지만 화력은 역대최강



요즘 제대로 나오는 RTS도 없고 설사 있어도 들어가면 사람이 없고(그레이구라던지....)

스2래더는 너무어려워저서 접근하기 힘든데 그나마 이 스2협동전이 춫의 향수를 약하게나마 자극하면서 좋은거 같네요

아무튼 어떤형태로든 RTS가 다시 흥했으면 좋겠습니다
불바다 17-02-06 22:40
 
EA는 이런 사람들을 가지고 게임을 못뽑다가 .. 흐윽흐윽
고기 17-02-08 14:47
 
CNC 시리즈의 유닛 계급업 버프만 추가됀다면 확인사살이겠는걸요.
Fedaykin 17-02-10 15:49
 
인공지능의 발달로 RTS가 다시 살아날 수 있을거라고 믿쑵니다.
그때까지 버티기만 하면 될텐데 버티고있는 게임 회사가 몇개 없는게 슬프네요
Eraser 17-04-01 02:31
 
저도 요새 스2 협동전만 하고 있는데.. 스2 배경상 추가 가능한 사령관이 열손가락 이상에 매주 1-2회씩 변경되는 돌연변이에 지속적으로 추가되는 협동전 임무지도 생각하면 정말 무궁무진 합니다. 참 저런 재능을 가진 사람을 퉷- 해버린 잇올은 어휴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