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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정복, 기억하고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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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kane0083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4건 조회 4,560회 작성일 09-12-09 14:01

본문

여기서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케인의 분노에서의 싱글플레이 모드가 아닌, 타썬(아마도 파톰)때의 온라인 세계정복 모드를 말하는 겁니다. 그리워하는 분은 저 말고도 분명히 있겠죠?

아시다시피 전 테스터도 아니고 내부자도 아닌 관계로 이런 모드가 '나온다' 는 말이 아닙니다. 그냥 이런 걸 '만들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들어서, 여러 분들의 말씀을 듣고 다듬어 보고, 괜찮은 물건이 되면 패치나 확장팩으로라도 가능하도록 건의해보고 싶어서 이런 글을 써 봅니다.

C&C4에서는 싱글플레이마저도 온라인 접속상태에서만 플레이 가능하게 되는 이상, 만약 세계정복 모드를 게임 내에 넣는다고 하면 다음과 같은 것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타이틀 화면에서 세계정복 모드 현황을 보여준다
게임 중간중간에 세계정복 진행상황(XX지역 교전중, XX지역 함락, XX지역 수복, XX지역 사보타지, XX지역 시설 수복 등등)을 알려준다
개인 아이디에 세계정복 모드에서의 업적을 반영하는 훈장, 세계정복에서만 쓰일 수 있는 각종 언락 컨텐츠를 추가한다
아이디를 사용해서 세계정복에 참여할 때 진영을 골라서(GDI 혹은 Nod, 어쩌면 케인파 대 반 케인파일지도 모르겠네요.) 해당 세계정복 모드가 리셋될때까지 유지하도록 한다

등등을 말입니다.


그러니까, 제가 구상하는 새로운 세계정복 모드는 이런 모습이 됩니다.

우선, 게임을 기동하면 로딩과 오프닝이 끝나고, 지구본이 뜹니다. 지구본이 세계지도로 변환되고, 세계지도에 세계정복 현황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이걸 배경화면의 일부로 해서 반투명의 메인메뉴가 표시됩니다. 메인메뉴에서 세계정복을 선택할 경우 지도는 확대되어 화면 전부를 차지하고, 경계선 정도만 표시되었던 세계지도는 좀 더 자세해 집니다. 다음과 같은 정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전선과 전투지역: 메인메뉴의 지도에서는 전선과 양쪽진영의 색상으로 된 각자의 영역만이 표시됩니다. 그러나 세계정복 모드에서는 각각의 가능한 전투지역들의 외곽선이 전부 표시됩니다(전통의 브리핑 지도를 상상하면 됩니다). 또한, 가능한 공격방향들이 화살표로 표시됩니다. 해당 화살표들 중 하나를 클릭하면 세계정복 PVP 전투로 들어갑니다.



다양한 지원 시설 및 환경 요소: 케인의 분노에 있는 세계정복을 보면, 항구와 같은 시설들이 존재합니다. 또한 C&C4에서도 전투에 따라 미리 지어진 건물들을 활용할 수 있을 거라고 하죠. 이런 개념을 세계정복에서도 활용하는 겁니다. 양측 진영은 세계정복 모드 시작시에 각각의 영역 중 일부에, 일정한 지원 시설들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몇 가지 생각해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구: 세계정복 모드에서, 적지를 진격하면 할수록 보급선은 약해집니다. 이것은 생산시간 증가 혹은 자원채취량 감소 등의 페널티를 주는 방법으로 구현되게 될 것입니다. 단, 항구 주변 일정 칸수 안(아마 1칸?)에서 교전할 경우, 공격 클래스는 항구를 통해 보급받으므로 해당 페널티는 무효화됩니다. 항구를 뺏고 뺏기는 것은 주변 전투 상황에 중대한 영향을 줄 겁니다.

발전소: 방어 클래스의 보급지점. 항구가 공격 클래스에 주는 것과 같은 영향을 줍니다.

공항: 보조 클래스의 보급지점. 이하동문.

군사 기지: 아무런 준비작업 없이 교전에 들어갈 경우 공격측은 심대한 위협을 받게 됩니다. 방어 클래스 CPU가 방어측과 '함께' 공격측을 맞이할 테니까 말이죠. '적절한 사전작업' 이 필수적입니다.

뮤턴트 거주지역: 파괴 불가능한 요소 중 하나인 뮤턴트 거주지역은 사전작업이 없을 경우, PVP에서는 단순히 일반 뮤턴트 요소와 같습니다. 중립이고, 먼저 도달한 쪽의 차지가 되죠. 그러나 적절한 사전작업을 거칠 경우...

이온 폭풍: 양 진영의 과학자들의 끊임없는 노력에 의해, 이온폭풍이 곧 비행불능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온폭풍에서 파생되는 번개폭풍은 여전히 위협적이며, 비행체에만 한정되는 위협도 아닙니다. 타일 위에 방전중인 구름이 표시된 경우, 해당 교전지역에서 이온폭풍의 벼락을 맞이할 준비를 하십시오. 이 이온폭풍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동하거나, 생성되거나, 사라집니다.


특수 작전: 이미 싱글플레이도 온라인 상태에서만 가능한데, 세계정복이라고 멀티플레이여야만 한다는 법이 있나요? 이건 세계정복 모드의 PVE 부분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시설들은 대개, 점령측에 큰 이점을 줍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절대로 넘어설 수 없을 만큼의 불균등함' 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특수 작전을 통해 이 부분을 바꿀 수 있습니다!

특수 작전은 그 이름대로, 전선에 접촉한 지역 뿐 만 아니라 그 1칸 배후 지역까지도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behind the line' 입니다. 특수 작전은 싱글플레이의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일반적으로는 '코만도 미션' 의 형식을 띄게 됩니다. CPU의 방해를 넘어서 목표 시설을 부수거나, 중립 세력을 협조 세력으로 만드는(뮤턴트 거주지역!) 등의 내용이며, 한 시설에, 의도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일정 횟수 이상의 특수 작전이 성공해야 합니다. 그러나, 시설 파괴나 세력 회유는 오랫동안 지속되지는 않으며 상태가 발생한 후 일정시간(일정 날짜?)이 지나거나 해당 지역이 점령될 경우에는 즉시 초기상태로 복구됩니다.


기록되는 업적: 싱글플레이를 할 때도 아이디로 접속하니만큼 어떤 아이디 하나에 계속 붙어있는게 아마 일반적이겠죠. 세계정복에서의 당신의 업적(지역 수복 XX회, 적지 점령 XX회, 특수작전 성공 XX회, 전쟁을 끝내기를 XX회!)은 당신의 아이디에 남으며, 온라인 로비에서도 싱글플레이에서도 로그인한 상태라면 어디서든, 훈장의 형태로 표시됩니다. 각 업적은 등급이 있어서, 훈장 화면이 아닌 다른 곳에서는 가장 높은 등급을 표시하는 훈장 한두 개만 약장(ribbon)의 형태로 표시될 겁니다.

물론 가장 높은 건 전쟁을 끝낸 자 겠죠. 메달 오브 아너 급 아닐까요?






자, 여기에 더했으면, 뺐으면 싶은게 있으면 얼마든지 말씀해 주세요.
칭찬이나 질책도 좋습니다. 근거만 충분하다면야^^

저는 스스로에게 묻습니다. "나는 설득될 준비가 되어 있는가?"

이제 묻겠습니다. "당신은 제게 설득될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댓글목록

kane0083님의 댓글

kane0083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아, 글 써놓고 보니까 업적에 의한 언락 보너스를 쓰는걸 잊었네요. 일단 생각해둔건 다음과 같습니다.<BR><BR>SOF 전문가: 당신은 특수작전의 전문가입니다. 세계정복 모드에서 코만도 유닛이 보너스를 얻습니다. 특수작전 XXX회 이상 성공으로 언락합니다.<BR><BR>보급 전문가: 당신은 보급의 중요성과 어려움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세계정복 모드에서 항구 등의 보급시설과의 거리에 상관없이 항상 페널티 없이 생산 가능합니다. 보급시설을 XX회 이상 점령할 경우 언락합니다.<BR><BR>전쟁을 끝낸 자: 당신의 위명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뮤턴트들에게까지도 말이죠. 세계정복 모드에서 뮤턴트 거주지역 맵에서 전투할 경우, 다른 모든 요소들을 무시하고, 뮤턴트들은 당신의 편을 듭니다.<BR><BR><BR>업적언락의 종류는 다양한 쪽이 좋습니다만 한 사람이 너무 많은 보너스를 달고 다니면 곤란하죠. 가진 업적중에서 한개(아마 두개까지?)만 타이틀 형식으로 달아서 쓰는 방식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업적도 훈장과 연동됩니다.

고독한솔저님의 댓글

고독한솔저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세계정복 모드가 있던게...<BR><BR>파이어스톰과 레드얼렛 2 시절에만 있었고<BR>그 이후에&nbsp;나오지 않은&nbsp;걸로 알고 있습니다 (유복에서도 나오지 않았죠)<BR><BR>이 모드가 삭제된 이유를 말한다면<BR>두가지 이유를 말할수 있는데<BR><BR>1. 승수나 전적에 포함이 되지 않는다<BR><BR>사실 넷플에서 사람들이 그렇게 경쟁을 하는 이유가<BR>`랭커` 가 되고싶다... 라는 승부근성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만...<BR><BR>이것은 랭킹에 전혀 의미도 없고<BR>승수나 전적이 올라가는 것도 아니지요...<BR><BR>모... 세계 정복 모드용만의 랭킹으로<BR><BR>GDI 세계정복용만으로 따로 승수,전적을 포함한&nbsp;랭킹을 따로 만든다면 다르겠지만....<BR><BR>무엇보다 매월 벌어지는 전장에서<BR>자기가 참여한 진영쪽이 승리할 경우<BR>무엇인가 특혜 같은게 돌아오는 것도 아니고요<BR><BR>2. 진영이 2 개일때 정도만 가능하다...<BR><BR>실제로 파톰,레드II 모두 2 진영 구도였으며<BR>이게 3 진영으로 구성할려면 2 진영으로 할때보다 엄청나게 복잡해지게 됩니다...<BR><BR>아마 결정적으로 삭제될수 밖에 없던 이유는 이것에 있었을둣 ?<BR><BR></P>

Fedaykin님의 댓글

Fedaykin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확실히 랭킹이나 전적이 기록된다면 재미있게 플레이 할 수 있겠네요.<BR><BR>문제는 접속자가 적어서 매칭 상대를 못찾을때인데... 그럴때 혼자서라도 세계정복 모드에서 스커미쉬처럼 플레이 할 수 있게 해놓으면 좋겠네요. 디펜스 모드라던가, 그런식의 게임을 만들어놓고 그것도 전적에 포함되도록.</P>

Prof.Jang님의 댓글

Prof.Jang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케인님 글 보니&nbsp;왠지 엠퍼러 베틀 포 듄도 생각나서 개인적으로 좀 주마등처럼 지나간 생각을 몇개 좀 썰 풀었습니다.<BR><BR>일단 현재 4의 시스템 기준으로 5:5 매치가 가능하니까 엠퍼러 베틀 포 듄처럼 한번에 5개의 지역을 공격할수 있거나 협력으로 나누어서 진공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거 같구요.<BR><BR>중간에 시설중 저 포가튼과 같은 중립진영에 대한 제안이지만 먼저 포가튼 중립지역을 가서 플래그나 시설을 켑쳐하는 것 말고 포가튼의 일정 요구 (타이베리움 크리스탈을 일정치 모아서 포가튼에게 제공) 혹은 자기가 생산한 일정 무기를 제공하여 동맹을 맺을수 있는 시스템도 제안해봅니다.<BR><BR>또 이 동맹은 독이 될수 있게 상대방도 같은 포가튼에게 더 좋은 조건을 제공하면 먼저 동맹을 맺었던 세력에도 뒤통수를 치게 되어 전투의 긴박감을 높이는 것도 나쁘지 않구요.<BR><BR>지도에서는 각 전투 지역마다 '전초기지'를 제공하고 이 전초기지 근처에서 전투를 하게 되는 경우 엠퍼러처럼 일정 수의 유닛도 제공되는 것도 좋아보입니다.</P>
<P>다만 엠퍼러에서도 지속적인 지원이 이어지면 통제가 불가능하도록 아군 수가 많아지고 금방 인구수가 증가하는 만큼 인구수의 반이나 반의 반 정도가 약 10분 간격~15분 정도로 텀을 조절해도 괜찮을거 같구요<BR><BR><BR>추가로&nbsp;전초기지는 상대방이 서로 다른 진영이던 같은 진영이던 적에게 공격 당하고 여기에&nbsp;엔지니어를 통해 전초기지 시설이 점거하는 경우 상대 전초 기지가 Nod라면 Nod의 유닛이 GDI면 GDI유닛. <BR><BR>좀 어렵게 말했지만 엠퍼러로 보자면 아트레이스가 하코넨의 전초기지를 점거하면 하코넨의 일부 유닛이 제공되고 만약 파괴되면 대상 유닛만&nbsp;제공될수 있게 리스폰도 되는 겁니다.</P>
<P>또한 이 유닛들은 그 전초기지가 다시 적에게 돌아가게 되면 그동안 쓰던 유닛만 남아있고 리스폰은 안돼는 거죠.</P>
<P>몇가지 생각한 이야기를 썼는데&nbsp;보시기에 이상하시면 반영 안 하셔도 좋습니다.</P>
<P>&nbsp;</P>
<P><BR><BR>&nbs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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