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맨드 앤 컨커 출시 23년후 집착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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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머들이 커맨드 앤 컨커가 출시된지 23년 후에도 여전히 집착하는 이유

1995년에 들어온 C&C는 실시간 전략 게임들의 돌파구다. 전술적 전투는 수백만명에게 감명을 주었다.
현재, 열정적인 게이머들은 기술적인 방법으로 원작을 최신 PC로 되돌리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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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인 역을 맡은 조셉 D. 쿠컨은 컴퓨터 게임 프랜차이즈에서 가장 오랫동안 연기한 배우로 기네스북에 기록되었다.
출처: 일렉트로닉 아츠

1995년, 게이밍 세계의 큰 부분이 대머리 악당에게 흠뻑 빠졌다.
그의 이름은 케인. 직업은 교주. 상대보다 위험하고 똑똑하다.
그런 성질 덕분에 C&C 타이베리안돈에서 스타가 되었다.

타돈이 처음으로 나온 전략 게임이 아니지만 전략 장르의 청사진이 되었다.
그 당시에 기지 건설, 자원 수집, 수백명의 보병과 탱크 생산은
대규모 실시간 전투로 게이머들을 사로잡았다.
2009년, C&C 시리즈는 약 3천만장이 판매되었다.
현재는 어떨까?
열악한 컷신에 나온 케인이 "노드 형제단"을 지배한지 20년 후에,
커맨드 앤 컨커에 남은건 아무것도 없다.

케인이 마지막으로 출현한지 8년이 넘었고,
실시간 전략 게임들은 이제 사소한 틈새 시장으로 진입했다.
커맨드 앤 컨커라는 명예로운 이름은 독창성없는 모바일 게임을
판매하는데 사용되었다.


게이머들이 아직도 커맨드 앤 컨커를 플레이하는 이유

"이 게임은 끝이 없다." 앤드류 오웬이 말했다.
버밍엄에서 바텐더로 일하는 그는 26살이고
어린 시절부터 C&C를 플레이해왔다.
초등학교 친구 덕분에 레드얼럿을 처음 접했고
금방 잃어버렸다.
"친구에게 웜즈2를 빌렸는데, 할만했다."
대규모 군대를 생산하고, 기지를 더 확장할 수 있었다.
그 점이 C&C 시리즈를 하게 만들었다.

그는 지금 체육관이나 밴드에 의존하지 않아서,
타선에서 가장 큰 모드 프로젝트 중에 하나를 작업한다.
가장 좋아하는 게임은 레드얼럿2로 남아있다.
"전세계 사람들과 경쟁할 수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을 때, 말할 수 없는 기분을 느꼈다."

C&C를 하는 팬들을 감동시키는건 완벽한 게임플레이 뿐만 아니다.
"카리스마있는 지도자 케인을 절대 잊지 못하겠다."
사용자가 약 200명이나 되는
디스코드 서버 "C&C 모드 헤븐"의 카를로스 무니즈가 덧붙였다.
브라질의 34살의 컴퓨터 개발자인 그는
광범위한 스토리 캠페인이 C&C의 중심이라고 했다.

방위군 GDI와 광신도 노드 형제단 사이에서
외계자원 타이베리움을 둘러싸고 일어난 분쟁에 관한 스토리는
타돈에서 처음 나오는 긴 컷신이 이미 설명한다.
첫번째 부분은 이미 아주 난잡한 공상 과학 소설이다.
그래서 심지어 나중에 합리적이지 않았다.
1996년에 성공한 레드얼럿에서,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시간 여행을 통해
권력을 장악하고 다른 연대를 만들기 전에
젊은 아돌프 히틀러를 죽인다.

"연합이 소련에 대항해 필사적으로 싸웠다는
느낌을 잊을 수 없었다." 앤드류는 기억한다.
하지만 팀 커리나 조지 타케이같은
유명배우가 출현하면서,
스토리의 B급 영화같은 매력은 배경에서 더욱 강해졌다.
필사적인 싸움은 더 이상 그렇게 많이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그 당시에 과장된 게임 세계관은
수천명의 게이머들에게 감명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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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 라이벌즈의 게임플레이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첫번째 스크린샷과 동영상을 봐선
프리2플레이 게임 클래쉬 로얄을 모델로 삼은듯.

2002년, C&C 제너럴은 시리즈의 마지막 하이라이트였다.
하지만 이전 게임과 달리 스토리 세계로부터 완전히 분리되었다.
완벽한 게임플레이와 새로운 3D 엔진은 팬들을 확신시켰다.
하지만 단 1년 후에, 1995년부터 일해왔던 웨스트우드 스튜디오가
소유자인 EA로 인해 해체되었다.

2010년, 케인의 세계관이 마지막으로 돌아온 C&C 타이베리안 트와일라잇은
낮은 점수를 받았다.
클래식 게임플레이에서 철저하게 벗어났기 때문에 팬들은 실망했다.
기지 건설은 더이상 없고
유닛들은 경험치를 모아서 힘들게 언락해야만 했다.
컷신은 너무 진지하다.
최근 스마트폰으로 출시한 C&C 라이벌즈는 많은 팬들에게 낮은 평가를 받은 듯하다.

"큰 회사의 인색함은 끝이 없다."
모드 제작자 앤드류 오웬이 언급했다.
카를로스는 모드 홈페이지 "프로젝트 퍼펙트 모드"의 설립자이자 관리자이다.
열성 팬들은 C&C의 보전과 발전을 토론한다.
"훌륭한 커뮤니티는 C&C 프랜차이즈에 접근하는 EA에게 반응한다."
카를로스 무니즈가 설명했다.


헌신적인 모더들은 원작을 현재로 옮기고 있다

"프로젝트 퍼펙트 모드"에서 가장 유명한 프로젝트중 하나는
오픈 소스 엔진인 오픈RA다.
세가지 게임 타이베리안돈, 레드얼럿, 타이베리안선이 프리웨어가 되었고,
EA는 더 이상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다.
"1세대 게임들은 분명한 노화를 보여준다." 폴 초트가 말했다.
커뮤니티가 내놓은 패치와 오래된 하드웨어의 에뮬레이션이 없다면
그 게임들은 최신 컴퓨터에서 실행이 안된다.

뉴질랜드의 천문학자이자 오픈RA의 주요 후원자인 그는
원작이 지속되기 위해 일하고 있다.
오픈RA는 그 게임들의 그래픽과 사운드 요소를 사용한다.
하지만 그와 달리 완전히 새롭고 유연한 엔진이다.
"우리는 원작의 특징에 솔직하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나중에는 흥미로운 게임플레이 요소들도 추가했다. 폴이 말했다.
엔진은 높은 해상도와 더 나은 인터페이스, 포그 오브 워를 제공한다.
맵 파악을 어렵게 하고 플레이어가 남이 모르는 행동을 하게 해준다.
설치는 아주 쉽다.
오픈RA는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에서
원작의 모든 필요한 파일을 자동으로 불러들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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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가 시간에 맞춰 화가 아돌프 히틀러를 죽이고 돌아온다면?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이 일어났을거다. | 출처: 오픈RA

2007년, 뉴질랜드 지하실에서 오픈RA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낡은 레드얼럿 엔진을 돌리고 있을 당시,
우리는 결국 한계에 도달했다. 처음부터 게임을 재개발하는게 어떨까?
크리스 포브스는 마더보드와 가진 인터뷰에서 회상했다.
이 소프트웨어 기술자는 오픈RA가 시작할 때부터 있었다.
하지만 곧 깨달았다.
"그 일은 정말 어려워서, 금방 흥미를 잃었다."


2009년에 온라인 서비스 깃허브만 돌파구로 이어졌다.
약 3백명이 하나 또는 그밖의 방법으로 오픈 RA 프로젝트에 기여했다.
레딧에서 인기가 올라가고 있었다.
제작자가 홍보를 했고 반응이 높았다.
커뮤니티의 상충되는 기대로 인해
오픈RA의 핵심 팀에게 몇가지 문제점이 제시되었다.


"프로젝트가 완전히 탈선하지 않은 것은 작은 기적이다."
메간 보우라 딘이 이메일에 썼다.
뉴질랜드 웰링톤의 프로그래머로
그 시간동안 힘든 커뮤니티 관리 수업을 배워야 했다.
그리고 팀의 나머지는
성장하고 있는 커뮤니티의 논쟁적인 이익에 맞서
오리지널 오픈RA 버전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다행히도, 게임 개발자들을 향한 중독 시간이 발생하기 전이었다."

2014년에 추가된 리플레이와 옵저버 기능 덕분에,
이제는 별도로 레드얼럿: 글로벌 리그가 생겼다.
6번째 토너먼트 시즌이 머지 않았다.
하지만 오픈RA 엔진은 스토리 캠페인이 완전하지 않고,
타이베리안선 지원은 제외되었다.
오픈RA는 모드 제작자들의 요구에 완벽하게 맞지만,
공유하는 모드들은 여전히 세번째 부분에서 허용하는대로
자유롭게 만들어진다.
이 점은 게임플레이에서 더욱 복잡하다.

"커맨드 앤 컨커를 처음 접하면서 아주 흥분하진 않았다."
카를로스 무니즈가 설명했다.
내가 좋아하는 타선 유닛들을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은
몇년 후에야 깨달았다.
C&C 프랜차이즈는 나에게 특별하게 다가왔다.
현재 커뮤니티는 수백개의 모드 프로젝트에 대해서
"프로젝트 퍼펙트 모드"에서 의견을 교환한다.
원작을 보존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이야기를 계속한다.
무니즈는 확신한다.
"커맨드 앤 컨커는 현재 매우 인기가 있어서
모드 커뮤니티 활성화와 많은 관련이 있다."


트위스티드 인서럭션은 타이베리안선 스토리를 계속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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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스티드 인서럭션은 타이베리안선 모드로 2007년에 출시되었다.
새로운 캠페인, 추가 진영, 완전히 재설계된 그래픽과
새롭게 작곡한 사운드트랙으로, 독립적인 게임이 되었다.
출처: 트위스티드 인서럭션 공식 홈페이지


"TI 모드가 잡지 기사에 실리고 상을 타리라곤 전혀 상상도 못했다."
엔드류 오웬이 말했다.
2007년부터 작업해온 모드는 트위스티드 인서럭션으로 부른다.
"초기에는 새로운 유닛과 미션 몇개가 추가된
타이베리안선의 소규모 확장팩만큼은 아니었다."
그는 설명했다.
현재, 약 20명이 새로운 캠페인과 추가 진영으로
오리지널을 완전히 수정하려고 여가 시간에 작업을 하고있다.

"우리는 타이베리안돈에서 GDI가 패배했다면 어떻게 될지 궁금했다."
트위스티드 인서럭션의 보조 타임라인에서,
노드 형제단은 권력을 장악한다.
하지만 민간 조직 글로보테크라는 새로운 적수를 접한다.
대머리 교주 케인은 정당의 구성원이기도 하다.
얼마나 정확할까?
프로젝트 설립자는 이점을 밝히고 싶지 않다.
"케인은 제 역할을 수행하지만, 당신이 예상과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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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스티드 인서럭션에서, 방위군 GDI는 광적인 노드 형제단에 맞서다가
큰 패배로 고통을 받는다.
민간 조직 글로보테크는 완전히 새로운 유닛으로 전장에 참여한다.
이미지: 트위스티드 인서럭션 공식 홈페이지


TI를 개발하면서 접하는 가장 큰 장애는 타선 엔진의 한계와 오류다.
몇주동안, 개발팀은 공중 유닛이 파괴된 다리 잔해 위에
떠다니는 버그와 홀로 싸웠다.
이 규모의 에러는 이제 "교량 문제"라고 불리고 자주 일어난다.
"커뮤니티 덕분에, 우리는 가능성의 경계를 넘어섰고
난 그게 좋다." 앤드류가 설명했다.

그는 특히 TI 모드의 음악에 대해 자랑한다.
그 외에도 시리즈의 역사에서 인기있는 트랙의 개정판도 있다.
"No Mercy"는 원작에 있다.
진정한 웨스트우드 베테랑에게서 듣는 소리도 있다.
프랭크 클레패키는 커맨드 앤 컨커의 거의 모든 사운드트랙을
작곡한 분이다.
TI 모드를 위해 리믹스 2개를 기증했다.
"C&C 프랜차이즈 덕분에,
게임 업계에서 내 작품에 대한 최고의 기억의 일부를 연결했다.
인터뷰에서 프랭크가 말했다.
"트위스티드 인서럭션 임원들은 C&C의 고전적인 맛을 잘 살렸다." [의]




커뮤니티는 '커맨드 앤 컨커'의 미래에 영향력을 갖고있다.

커뮤니티는 C&C를 향한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다.
앤드류 오웬이 언급했다.
카를로스 무니즈는 일반적인 게임플레이로
돌아오기 바란다.
"나는 또다시 탱크로 보병들을 짓밟고,
건물을 부수고, C&C가 제공하는 훌륭한 방식을 써먹고 싶다.


스마트폰용으로 분리되어 출시될 라이벌즈는
이런 바람을 지킬 수 없을 것이다.
"충분한 경험을 얻지 못하는 것이 아쉽다.
컷신 장면을 망쳐놨고 줄거리는 이상하다."
메간 보우라 딘이 덧붙였다.

시리즈가 전성기를 맞을 때까지,
커뮤니티는 노드 선지자 케인의 말씀을 기억한다.
"과거를 정복한 자는 미래에 대한 권력을 가진다."

RTS 게임 팬들에게, 모드 제작은 타임머신이다.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C&C 시리즈 역사를 재창조할 수 있다.
"만약 일렉트로닉 아츠가 우리가 원하는 후속작을
내놓지 않는다면." 앤드류가 말한다.
"우리는 커맨드 앤 컨커의 미래를 스스로 만들 것이다."


번역: 크래커

출처: 마더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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