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 라이벌 - 그렉 블랙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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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C 라이벌의 발표는 많은 팬들의 얼굴에 상처를 남겼다.
제너럴2가 프리2플레이 게임이 되고나서 결국 중지되었는데,
웹게임 타이베리움 얼라이언스와 비슷한 라이벌을 출시하기로 한 이유는?

블랙: 우린 모바일에서 경쟁적인 1대1 RTS 게임을
어떻게 구성할지 실제로 파악한 사람이 없다고 느꼈다.
진정한 멀티플레이 RTS 경험을 전달하는 게임을 디자인하는게 우리 목표다.
하지만 모바일 기기와 터치 인터페이스에 최적화되어 있다.
커맨드 앤 컨커는 PC에서 RTS를 실제로 정의했기 때문에,
모바일에서도 RTS를 정의하는게 당연하다고 봤다.


2. C&C 라이벌은 GDI와 Nod 즉 두 진영을 실제로 포함한다.
진영을 더 추가할 계획은? 스크린은 어떤가?

블랙: 현재는 진영 추가할 계획이 없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3. 현재 게임은 알파/베타 단계다.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인가?

블랙: 그렇다. 게임에 추가할 계획인 다양한 기능과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그 중 대부분은 프리 알파 플레이어들이 제공하는 피드백이 반영된다.
우리는 가능한 한 빨리 사람들의 손에 게임을 넘겨서,
매치메이킹과 밸런스를 맞추고 싶었지만, 아직 할 일이 많이 남아있다.


4. 라이벌에 페이투윈 요소가 있는가?
특수 차량이나 유닛 또는 실제 돈으로만 얻을 수 있는 것,
그리고 어떤 경우에 이익을 가져다 주는 것?

블랙: 라이벌의 컨텐츠는 페이월로 잠겨있지 않다.
클래시 로얄이나 장르 내 비슷한 게임들처럼,
플레이어는 플레이와 승리로 발전하지만,
게임 내 구매로 발전을 가속할 수 있다.
우리 목표는 모든 플레이어를 위해
재미있고, 공정하고, 경쟁적인 게임을 만드는 것이다.


5. 사용자가 차량이나 유닛의 외관을 바꿀 수 있는가?
디자인이나 그런 것들을 이야기하면서
여러분의 군대에 자신만의 느낌을 줄 수 있는가?

블랙: 현재 게임에는 외관상 업그레이드나 맞춤화가 없지만,
확실히 고려하고 있다.
지금 당장은, 게임 플레이를 개선하는데 주력하고 있기 때문에,
가까운 시일 내에 외관 기능을 추가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나를 포함한 개발팀의 많은 사람들은 이 전망에 흥분하고 있다.


6. 이 게임에는 장군/사령관이 더 포함될 것인가?
아마도 그들 중 일부는 나중에 추가될 것인가?

블랙: 우리는 많은 새로운 유닛과 사령관 컨텐츠를 게임에 추가할 게획이다.
앞으로 게임에 추가하고 싶은 사령관과 유닛을 알려달라.


7. EA는 이 게임을 오랫동안 지원할 계획인가?

블랙: 물론이다. 우리는 게임에 추가하고 싶은 것들의 매우 긴 로드맵을
가졌고, 그 게임을 아주 오랫동안 지원할 계획이다.
라이벌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갱신하는 살아있는 게임이 될 것이다.


8. 라이벌의 게임 플레이에 관한 특징과 이점은 무엇인가?
라이벌을 독특하게 하는 것은?

블랙: 나에게 있어서 라이벌을 독특하게 만드는 요소는
전략, 실행, 그리고 전통적인 40분짜리 RTS 멀티플레이 게임의 흥분을
3-5분 안에 끝나며 스릴있는 1대1 경쟁적인 전투로 옮긴 것이다.
라이벌은 상대방을 생각하고 압도하는 게임이다.
우리 플레이어들이 높은 수준의 기술, 전략, 숙달력을 보여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이벌은 우리 같은 프로가 아닌 보통 사람들을
찾아서 플레이하는 가장 쉬운 RTS 게임들 중에 하나이다.
나는 라이벌에게 수많은 새로운 RTS 팬들을 만들 뿐만 아니라
RTS를 플레이하는 기존 팬들에게 신선한 모바일 방식을 제공하는
진정한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


9. C&C 타이베리움 얼라이언스 같은 작품과
C&C 라이벌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블랙: 솔직히 난 타이베리움 얼라이언스에 대해 그다지 친숙하지 않다.
하지만 제가 아는 바로는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
공통점이 많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라이벌은 모바일에서 처음이자 전통적인 1대1 멀티플레이 C&C에
훨씬 더 맞게 설계했다.
반면 타이베리움 얼라이언스는 전통적인 웹 전략 게임에 더 가깝다. [의]


10. 타이베리움 얼라이언스는 끝나는 건가?

블랙: 우리 팀은 전체적으로 라이벌에 집중하고 있고,
가능한 최고의 게임으로 만들려고 한다.
유감스럽게도 타얼에 대해선 말할 수 없다.


11.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2가 끝난 후 분위기는 어땠는가?
우리는 빅토리 게임즈가 그 후에 금방 폐쇄됬다고 알고 있다.
그 사람들은 어떻게 됬는가?

블랙: 게임이 취소되고 스튜디오가 문을 닫는 것은
항상 어려운 시기다.
난 제너럴2가 취소될 때 블리자드에 있어서,
그 폐쇄의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할 수 없다.


12. 게임 출시일은 이미 정해져 있는가?

블랙: 현재 전세계 출시 날짜는 정해져 있지 않다.


13. 일렉트로닉 아츠는 RTS 게임이 수익을 창출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가?
많은 팬들은 이번 발표로 EA가 모바일 게임에 깊이 빠져서
PC 게이머들에 관한 시야를 잃을 것을 두려워한다.

블랙: 라이벌에 대한 나의 희망은 RTS 게임에 많은 새로운 플레이어들을
끌어들이고 희망적으로 C&C에 대한 관심을 되살릴 것이다.
모바일 게임은 그대로 있고 모바일 전략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많지 있지만,
나는 PC 게임이 아무데도 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
사실, 바로 어제 나는 PC 게임, PS4 게임, 저녁에는 라이벌즈를 했다.
이런 것들이 서로 공존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번역: 크래커 (번역기 도움)
출처: CNC Sa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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