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CNZ.com에서 Joseph Kucan을 인터뷰[번역]

페이지 정보

본문

*아래 기사는 CNCNZ.com의 게시물입니다.
원본 링크: https://cncnz.com/features/dev-detector/03-joseph-kucan/

특집: Dev Detector #3(21주년 특별판) - Joseph Kucan

Dev Detector에 돌아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특집은 예전의 커맨드 앤 컨커 개발자를 따라가서, 과거의 전성기를 추억하고 가끔은 은밀한 내막을 배워 보는 시간입니다.

이번 회차에는 저희 웹사이트의 21주년(오래됐죠, 알고 있습니다)을 맞아, 다른 사람도 아닌 바로 Joseph Kucan 모셨습니다. 그는 Westwood Studios(c. 1992 – 2003)의 director of dramatic assets이었으며, 그의 전설적인 역할인 Kane으로 전 세계에 가장 잘 알려졌고, 현재는 라스베가스의 씨어터 컴패니인 A Public Fit의 공동 창업자이자 제작 연출자입니다.


1. 커맨드 앤 컨커가 시작할 때부터 함께 하셨었는데요, 첫 게임은 최근에 23주년을 맞이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기에, 스튜디오 시간표의 또 다른 한 타이틀이 아니라, 뭔가 특별한 것이 된 때가 언제인가요?

제가 기억하기에, 그때는 1994년 11월 10일 목요일이었고, 오후 2시 15분경이었습니다. Westwood Studios의 President인 Brent Spenny가 45층의 자기 간부 사무실에 저를 불러서 말하길, "조니, 조니, 속옷 좀 올려 입어! 난 방금 커맨드 앤 컨커를 우리 시간표의 또 다른 한 타이틀인 상태로 두기를 그만두고 뭔가 특별한 것으로 만들기로 결정했어!" 저는 전율을 느꼈습니다. 왜냐면 그때야말로 그가 제 이름을 가장 제대로 불렀을 때입니다. 보통은 "팀" 이나 "브라이언" 이나 "스테판"이라고 불렀습니다.


2. Westwood에서 지낸 시간을 돌이켜 보면, 거기서 작업했던 게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특별히 좋아했던 프로젝트가 있었나요?

Westwood에서 했던 일에 대해서, 저는 말도 안 될 정도로 자랑스러워합니다. 저는 극장에서의 배경으로 이 일을 시작했고, 기술적이거나 게임 관련된 경험은 고사하고, 일반적인 현대성에 대해서도 경험이 거의 없었습니다. 제가 요령을 익히는 동안 Westwood는 매우 참을성 있게 기다려 줬습니다. 단순히 게임 디자인 및 실행에 대한 기본적인 원칙뿐만 아니라, 기술의 절대적인 기본기까지 말입니다. 저는 컴퓨터를 가진 적도 없었고, 이메일도 보낸 적이 없었고, LAN, USB, OS, HDMI가 무슨 약자인지도 전혀 몰랐습니다. 학습 곡선이 매우 가팔랐습니다. 게임은 그 자체로 말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크레딧에 포함된 각각의 타이틀들에 대한 제 기여는 큰 그림에서 보자면 절대적으로 작지만, 전체 작업을 해낸 슈퍼스타들 옆에 제 이름이 언급되는 것은 언제나 반가운 일입니다.


3. 의무적인 질문입니다. 진짜로, 어떻게 Kane의 역할을 얻게 되셨습니까?

1994년의 Humboldt County Fair Pie Eating Contest에서 Kane의 역할을 따냈습니다. 8분만에 딸기-루바 파이를 11개 먹고 2등을 했고, 13개를 먹고 세계 신기록을 달성한 Joey Chestnut에게 졌습니다. Joey가 1등 상으로 다운타운 Winnemucca의  Carvelli’s Pizza and Subs에서 1년간 무료 피자 식사권을 받았습니다. 2등 상이 Kane 역할이었습니다. 야호!


4. Westwood의 커맨드 앤 컨커 및 듄 타이틀의 컷신을 감독하셨는데요, 게임 전체의 내러티브에 대한 영향력은 어느 정도 크기였습니까? 스토리를 더 멋지게 만들 수 있는 대본 편집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까?

C&C에서 가진 영향력이 듄에서보다는 더 컸습니다. 캐릭터의 특정 언어에 대해서는 두 타이틀 모두 일정 정도의 유연성을 허락했습니다만, 스토리의 궤적은 대부분은 디자이너가 결정했습니다. 저는 밀접한 협업 관계에 있었지만, 게임의 '플롯'은 작가들에게 전달되기 훨씬 전에, 책임 프로듀서와 리드 디자이너가 결정했습니다. 이분들은 제 제안의 대부분을 무시해야 한다는 걸 상당히 빨리 배웠습니다. 플레이어에게 미션 브리핑을 일련의 해석 가능한 춤으로 제공해야 한다고 제가 매우 강력히 주장한 후의 일이죠.


5. 로어에 대한 질문입니다. 파이어스톰의 Nod 엔딩에서 CABAL의 "캐릭터" 에 대한 혼란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의 바이오 튜브의 목적을 언급했지만, 최종 장면에서 그의 목소리와 아바타가 Kane의 유해와 혼합되는 부분은 공식적으로 설명된 바가 없습니다. Kane과 CABAL 사이의 연결에 대해 살짝 알려줄 수 있을까요?

제 기억으로는 CABAL은 이후 게임에서 형제단의 주요 목소리로써 Kane을 대신할 예정이었습니다. 관념적으로는, 제 생각에는, CABAL은 주로 인간 바이오매스와 시냅스의 집합체이고 무력화된 Kane의 육체가 그 시스템에 들어간 후에는, Kane의 강력한 의지가 CABAL 전체의 지배권을 장악하고 거기서부터 형제단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제가 받은 인상으로는 제작자들이 Kane에서 CABAL로 이행을 시도하고 있었지만,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6. 로어 관련 다른 주제입니다. Kane은 타이베리안 선에서 마스크를 쓰고 케인의 분노 Act 1까지 쭉 쓰고 있습니다. 이것은 오리지날 커맨드 앤 컨커의 이온 캐논 엔딩이 캐논(공식) 엔딩이라는 의미입니까?

저희 모두 이온 캐논 엔딩을 선호했으니까, 네, 팀에서는 그걸 공식이라고 여겼다고 전 생각합니다. 제가 지속적으로 놀라게 되는 건, 아무도 빅토리아 시크릿 속옷 모델 간지럼 싸움 엔딩을 언급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제가 가장 선호하는 엔딩은 항상 이거였는데 말입니다...


7. EALA에서는 Kane의 연기자로 돌아왔지만, 컷신 감독은 Richard Taylor였습니다. 연기와 감독을 함께 하지 않게 되어 안도하셨나요, 아니면 두 일을 동시에 할 때가 그리웠나요?

안도하는 쪽이었습니다, 네. Westwood에서는, 감독 일을 할 때는, 예산을 초과하거나 재촬영을 해야 할 때마다 마케팅 부사장한테 라크로스 스틱으로 맞아서 멍이 들었습니다. 이 위협이 사라진 후에는, 캐릭터를 연기하는 데 온 에너지를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정말로 티가 났습니다. 각 게임별로, 제가 "Peace through power!"를 연기할 때 차이가 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첫 게임 같은 경우, 완전히 스트레스를 받아서 제가 "Peace through power!"를 말합니다. 하지만 나중 게임에서는, 구타당할 가능성에 대한 스트레스가 사라지고, 이렇게 "Peace through power!"를 말합니다. 차이를 아시겠습니까?


8. 단 하나의 진정한 조직의 수장인 것을 사람들이 아직 길에서 알아봅니까?

모르겠습니다. 1998년 이후로는 집을 나설 때 정교한 위장을 구축하지 않은 적이 없습니다.


9. 이제 A Public Fit에 계신데요. 공동 창업한 씨어터 컴패니의 지난 4년간은 어땠나요? 라스 베가스의 관객들께 노력을 인정받았나요?

라스 베가스의 유일한 프로페셔널 씨어터 컴패니로써의 5번째 시즌을 막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월드 프리미어 작업 2개를 포함해서 쇼 12개를 프로듀스했고, "over-looked" 희곡 낭독회를 21회 무대에 올렸으며, 스토리텔링 이브닝 및 교육 이벤트를 통해 커뮤니티 봉사를 생성했고, 저희가 "끝없는 대화" 라고 부르는, 극장, 스토리텔링, 미술 및 삶에 대한, 쇼 후의 관객 토론 이벤트를 저희의 모든 공연 뒤마다 만들었습니다. 저희는 매년 성장하는 전념하는 관객이 있습니다. 저희 극장 공간은, 과거에는 라스 베가스 다운타운 중심가의 버려진 창고였지만, 지금 이 순간에도 보수공사 중이며 완성된 후에는, 바, 리허설 공간, 블랙박스 극장 및 이벤트 공간을 갖게 됩니다. 작년에는 저희 2017-18 시즌에 각각 다른 감독 5명, 개인 연기자 39명(Actor’s Equity 계약 5개 포함) 및 스태프 19명을 고용했으며 지원하는 자원봉사자가 35명 있습니다. 저희 APF 가족은 성장 중이며 저희가 이룩한 노력이 너무나 자랑스럽습니다. www.apublicfit.org 에서 기부해 주시면 면세됩니다. 감사히 받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JHlQcrKPbE


10. 저희 대부분은 라스 베가스에서 너무 멀리 있지만, A Public Fit의 공연을 보고 싶은 팬들이 있을 겁니다. 공연을 녹화하거나, 다른 곳으로 투어를 나가는 걸 고려하신 적이 있습니까?

극장에서 프로듀스하는 데 필요한 라이선스 계약이 저희가 방송용으로 녹화하는 걸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투어링 프로덕션 시장은 매우 경쟁이 심합니다. 예측 가능한 미래 안에서는, APF 쇼를 보시는 유일한 방법은 라스 베가스에서 저희를 방문하시는 것 뿐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 알려드리자면, 프로모 코드 KANELIVES를 사용하시면 표 가격에서 5달러가 할인됩니다. 1년 무료 피자 식사권은 아니지만, 5불은 5불입니다...


11. 특수 효과를 사용하는 비디오 게임의 연출 감독과 극장 공연의 연출 감독은 어떻게 다르고, 어느 쪽이 더 어렵다고 보십니까?

극장 연출은 안전하게 여러 번 반복할 수 있어야 하는데, 연기자들이 쇼 진행 과정에서 일관적으로 연기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모션 캡처나 비디오의 경우에는, 딱 한 번만 안전하게 멋지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극장 작업이 더 어려운데요, 라이브 환경에서 관객들은 이미 어느 정도의 불신감을 경험하기 때문입니다.


12. 다른 게임, TV 쇼, 영화에서 연기, 성우, 감독 일을 하는 것을 고려해 보신 적이 있습니까?

네, 고려해 봤습니다. 매일 아침 전화기를 노려보면서, 다른 게임이나 TV 쇼나 영화에서 명예와 부를 제시할 전화가 울리기를 독려했습니다. 그런 제의가 오지 않는다는 게 항상 놀라운 일입니다.


13. 본인이 제작에 연관되지 않은 C&C 게임들(제너럴, 제로아워, 레드얼럿 3, 업라이징, 타이베리움 얼라이언스, 라이벌)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사실, 거의 아는 게 없습니다. 그래도 RA3의 출연진과 함께 일할 기회가 없었던 것이 질투가 난다는 건 인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니, 세상에. J.K 시몬스? 조나단 프라이스? 팀 커리? 피터 스토메어? 조지 타케이? 세상에! 그리고 또 인정할 것이, 저는 C&C가 모바일 영역에서 성공적인 시장을 찾을 거라고 조심스럽게 희망을 품고 있습니다.


14. C&C 라이벌의 캐릭터 아트 스타일에 대한 비판이 많은데, 특히 Kane의 외모에 대한 비판이 거셉니다. 처음 봤을 때 반응이 어떠셨나요?

성공적으로 오랑우탄을 면도시키고 포즈를 잡아 사진을 찍을 때까지 사용할 자리 채우기라고 들었습니다. 인정할 건 인정해야죠. 그들이 제 진정한 정수를 포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것뿐입니다!


15. 최근에 커맨드 앤 컨커 리마스터에 대한 공식 발표를 목격했습니다(아직 정확히 어느 게임이 리마스터될지는 모릅니다.). 개인적으로, 게임에서 바꾸고 싶은 점이 있습니까? 만약 아직 연관되지 않았다면, 어떤 방식으로 연관되기를 원하십니까?

이런, 그건 거대한 중대사 같은데요! 모든 게임에 대해 오리지날 소스 자료가 사용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당시에는 대량의 자료가 주로 디지털 테이프에 담겨 존재했습니다. 다른 관점에서 보고 싶을 만한 편집이 한두 개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Kane과 Kilian Qatar 간의 명확한 러브스토리가, 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만큼의 열정으로 탐구되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진지하게 말하면, 몇몇 게임 플레이어들에게 C&C가 제공한 중대한 순간들을 재창조하고 다시 체험하고픈 욕망을 이해하지만, 솔직히 어떤 경우에는, 그런 순간은 기억으로 남기는 게 최선입니다.


16. 긴장을 풀기 위해 플레이하는 게임이 있다면 무엇을 하십니까? 옛날을 생각해서 아직 C&C나 듄 게임을 가동하거나, 커뮤니티 사이트나 프로젝트를 팔로우하십니까?

사실 전 그다지 게이머는 아닙니다. 스토리텔링 관점에서, 바이오쇼크 게임을 정말 즐겁게 했습니다. 그리고 디스아너드 시리즈가 엄청난 세계관을 생성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것들은 이미 잘 알려졌고 메인스트림입니다. 쑥스럽지만 놀래 드릴 만한 건 없습니다. 앵그리버드 2가 강렬하다는 말은 들었지만, 앵그리버드 1을 플레이한 적이 없어서 어떻게 할 수가 없습니다.


17. 커뮤니티에 알리고 싶은 메세지나 코멘트가 있으십니까?

여태까지 쭉 가짜 관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유명하고 재미있다고 여러분이 가장하는 방식은 제게 치는 정말 멋진 장난이고, 뭐라고 하시든 전 멋진 농담을 좋아합니다! 치아를 관리하세요, 나이를 먹으면 고마워하실 겁니다. 그리고 기억하세요, 여기 미국에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만, 왼쪽 차선은 추월 차선입니다.

저는 스스로에게 묻습니다. "나는 설득될 준비가 되어 있는가?"

이제 묻겠습니다. "당신은 제게 설득될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뉴스 목록

전체 2,095건 1 페이지
뉴스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C&C 라이벌 시연회 후기 (인벤) 크래커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레드얼럿2 모드 멘탈 오메가 리뷰 크래커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C&C 라이벌 개발자, 지스타 참여 크래커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C&C 라이벌 개발자와의 만남 크래커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CnC: Final War 1.0 댓글2 gosibron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C&C 라이벌 12월 4일 전세계 출시 크래커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CNCNZ.com에서 Joseph Kucan을 인터뷰[번역] 댓글1 kane0083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cncnz.com에서 사이트 21주년을 맞이해 Joseph Kucan을 인터뷰 댓글5 kane0083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The Second Tiberium War 2.0 댓글2 gosibron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RA3 - C&C: Generals Evolution 댓글2 영점심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희소식) EA가 C&C PC 타이틀을 고려중? 댓글8 gosibron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C&C 라이벌 공식 홈페이지 오픈 크래커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C&C 라이벌 인터페이스 동영상 크래커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커맨드 앤 컨커 오리지널 23주년 댓글1 크래커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Mental Omega 3.3.4 gosibron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게시물 검색